베를린늬우스
베를린 교통권 - Monatskarte / Abo에 대해 알아보자! 본문
베를린 교통권 - Monatskarte / Abo
안녕하세요,
베를린에서 여러 가지 독일사는 이야기를 전해드리는 늘보입니다.
지난번에 교통권에 대해 설명하기로 해놓고 너무 방대한 양이라 어찌 정리를 해야 할지 몰라 손을 놓고 있었어요...ㅠㅠ
중요한 테마임이 분명하니 차분히 하나하나 테마별로 설명을 해볼께요!
오늘은 월 정액권과 아보 (연간회원권)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베를린은 환승이 모두 가능한 교통권을 보유하고 있어서 사용에 매우 용이하지만, 사용법을 정확히 알아야 표검사에 긴장하지 않을 수 있어요 :-)
베를린에 한 달 이상 거주하실 계획이시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내용이니, 차근히 잘 읽어주세요!
Monatskarte (월 정액권)
모나츠카르테라고 하는 이 승차권은 한 달간 자유롭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베를린에는 일반인을 위해 총 6가지 종류의 월정액권 / 모나츠카르테가 있어요.
1. Monatskarte VBB-Umweltkarte - Berlin AB (81.00 Euros/month)
2. Monatskarte VBB-Umweltkarte - Berlin AB (81.00 Euros/month)
3. Monatskarte VBB-Umweltkarte - Berlin ABC (100.50 Euro/month)
4. Monatskarte 10-Uhr-Karte - Berlin AB (59.10 Euros/month)
5. Monatskarte 10-Uhr-Karte - Berlin AB (60.80 Euros/month)
6. Monatskarte 10-Uhr-Karte - Berlin ABC (73.30 Euro/month)
** 10-Uhr-Karte는 평일 오전 10시 이후 사용이 가능함
물론 이 외에 고등학생(Schüler)이나 아우스빌둥 중인 분들을 위한 카드도 있어요. (대학생의 경우 대학교에서 교통비 지원이 되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제외할게요! 어학원 다니시는 분들은 별도의 할인 혜택이 없어 일반 정액권을 사셔야 합니다.)
- Monatskarten für Auszubildende und Schüler |
여기에서는 일반 성인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릴게요.
위에 적어드린 6가지 종류의 월정액권을 보시면 알겠지만, 생활권과 사용 가능한 영역에 따라 구매하는 모나츠카르테가 달라요. 가장 많이 쓰이는 카드는 Monatskarte AB 입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시면 알겠지만, Berlin AB 구역이면 베를린 시내를 모두 커버할 수 있어요!
정기권을 구매하면 아래와 같은 내용을 꼭! 알아야 합니다.
베를린 Monatskarte / 모나츠카르테 / 월정액권 사용 시 유의할 사항
- 모나츠카르테, Monatskarte는 시작일을 정할 수 있습니다. (시작일 0시부터 한 달 후 24시까지 유효)
- Monatskarte를 가진 사람은 6세 이하 어린이 3명까지 함께 탑승이 가능합니다 (강아지 1마리도..)
- 티켓은 다른 사람에게 양도가 가능합니다. (빌려주기 가능)
- 평일 오후 8시부터 아침 3시까지 와 주말에 14세 이상의 1명을 무료로 데리고 탈 수 있습니다. (10-Uhr-Karte는 불가)
정기권 1개를 구매해서 여러 명이 함께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고,
움벨트정기권(Umweltkarte)의 경우 주말이나 저녁에는 2인 1조로 함께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으니, 상황에 맞게 활용한다면 교통권을 구매하는 비용을 상당히 절약할 수 있지요!
*주의*
모나츠카르테에는 본인의 이름이 적혀있거나 개인정보가 입력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 분실하시면 그냥 끝입니다.
- 정액권을 실수로 집에 놔두고 온 날, 표검사에 걸리면 억울하게 벌금 60 Euros를 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해주는 카드는 바로 아보카르테 (Abo karte)입니다.
Abonnement (줄여서 Abo / 구독 정액권 / 아보 카르테)
독일에서 계약이 얼마나 무서운지(?) 우리 모두 잘 알고 있지요?ㅎㅎㅎ
Abo는 그 무서운 계약을 거쳐야 하는 서비스입니다.
Abonnement는 영어로 Subscription, 구독이라는 의미입니다.
정액권을 매월 구독하는 것으로 보시면 돼요. 연 단위로 정액권을 구매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아보는 금액 테이블이 조금 더 복잡해요.
매 월 돈을 내고 싶은지 연 1회 돈을 낼 지에 따라 금액에 차이가 있어요.
아래의 가격표를 보시면, 연 1회 돈을 내는 조건으로 구매할 경우 Berlin AB 아보카르테가 약 30유로 이상 저렴한 것을 보실 수 있지요. 하지만 연 1회 한 번에 700유로 넘게 지출해야 한다는 부담도 있을 수 있어요.
(월정액권과 아보의 금액차이는 Berlin AB 기준으로 매 년 244 Euros입니다. 아껴야 잘 살아요!)
아보 하시는 것이 왜 좋은지를 아래와 같이 설명드릴 수 있어요.
아보카르테 (정액권 구독)의 장점!
- 플라스틱 카드여서 소지가 편리하고 분실 위험이 적음
- 분실하면 재발급이 가능 (최초 재발급비 10 Euros, 그 후 20 Euros로 올라감)
- 실수로 카드를 안 가지고 다니다가 표검사에 걸려도 계약서를 가지고 벌금 내러 가면 7 Euros 만 내면 됨.
- 월정액권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음 (어린이 함께 타기, 주말에 2인 탑승 기타 등등)
- 가장 중요한 것! 매 년 250유로 정도씩 절약이 가능합니다. (가장 많이 쓰는 Berlin AB 기준)
아보는 계약을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동연장이 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계약기간이 끝나기 6주 전까지 서면으로 계약 종료를 요청하면 계약을 해지하실 수 있어요!
Abo nehmen 하실 때 생각하셔야 할 한 가지 중요한 사항을 아래에 정리해드릴게요!
Abo를 최대로 누리는 방법! Startkarte
Abo는 오늘 신청한다고 오늘부터 쓸 수 있는 조건이 아니에요.
신청한 후 카드를 받기까지 거의 한 달이 걸리기 때문에 중간에 비는 시간이 생겨요.
BVG (베를린 대중교통 운영회사)에서도 이 점을 충분히 이해하기 때문에 Startkarte라는 것을 만들었어요.
최대 한 달까지 Abo 가격으로 교통권을 이용할 수 있는 혜택입니다.
아래에 예를 들어볼게요!
3월 31일에 아보를 신청합니다. (계약 시작일은 5월 1일로 설정)
4월 1일에 베를린의 BVG 사무실에 방문하여 Startkarte를 구매합니다. (Abo 신청서와 신분증, 거주지 증명서 필요)
원래 81유로를 내야 4월 한 달 Monatskarte를 살 수 있지만, Startkarte로 구매하면 약 61유로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4월 말에 우편으로 플라스틱 카드가 날아옵니다.
5월 1일부터 플라스틱 아보카르테를 사용합니다.
다음 해 4월 30일까지 아보 계약이 계속되며, 별도의 서면통보가 없으면 계약이 자동 연장됩니다.
아보는 인터넷으로 신청이 가능해요.
하지만 오프라인으로 하실 것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Startkarte 도 한 번에 신청하실 수 있기 때문에 더 편리해요.
대표적인 BVG 사무실을 알려드리며, 이번 포스트를 마무리할게요!
** 궁금한 내용은 댓글 주세요
** 제 글이 유용하게 느껴지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을 눌러주세요 :)
** 제 글이 유용하게 느껴지셨다면 관심 있는 광고도 클릭하실 수 있습니다 ;-) 해치지 않는 Google AdSense 예요
'독일-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일 연말정산 완전정복] 2. Elster 인증서 만들고 로그인! (1) | 2019.04.12 |
---|---|
독일에서 방 혹은 집 구하기 (5) - Wohnung, Haus를 구할 때 (2) | 2019.04.12 |
독일은 세금을 얼마나 낼까? Steuerklasse 로 알아보는 독일의 세율과 소득 (0) | 2019.03.13 |
독일의 평균 연봉 수준 - 나는 독일에서 얼마나 벌 수 있을까? (평균연봉/최저임금) (0) | 2019.03.10 |
독일에서 방 혹은 집 구하기 (4) - immobilienscout24 활용법, SCHUFA 무료로 받기 (2) | 2019.03.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