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를린늬우스

독일은 세금을 얼마나 낼까? Steuerklasse 로 알아보는 독일의 세율과 소득 본문

독일-생활정보

독일은 세금을 얼마나 낼까? Steuerklasse 로 알아보는 독일의 세율과 소득

부지런한나무늘보 2019. 3. 13. 23:33
반응형

세금클래스 (Steuerklasse) 로 알아보는 독일세금 




안녕하세요,

베를린에서 여러 가지 독일사는 이야기를 전해드리는 늘보입니다.


유럽은 세금을 많이 낸다는 것은 모두들 들어서 알고계실 것 같아요,

세금의 종류는 우리나라에서 내는 것과 크게 다를 것이 없더라구요, 다만 비율이 조금 높습니다.


모두가 같은 수준의 세금을 내는 것은 아니고, 개인의 상황에 따라 세금클래스가 나뉘어져요.

Steuerklasse 1 - 미혼, 사별, 이혼 등의 사유로 부양가족 없이 혼자인 경우

Steuerklasse 2 - 본인이 편부모인 경우

Steuerklasse 3 - 기혼으로 소득이 많은 쪽 (Steuerklasse 5와 함께)

Steuerklasse 4 - 기혼으로 소득이 비슷한 경우 (두명 함께 동일한 클라세)

Steuerklasse 5 - 기혼으로 소득이 적은 쪽 (Steuerklasse 3과 함께)

Steuerklasse 6 - 부수적인 수입 (계약직, 아르바이트 등 주수입과 별개로 추가로 버는 소득)


미혼인 경우 구직을 하게되면 Steuerklasse 1로 자동으로 정해져요. 

기혼의 경우 기본적으로 부부 모두 Steuerklasse 4 로 정해지는데, 양측의 소득이 비슷한 수준이면 변경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부부가 버는 소득의 격차가 클 경우에는 더 많이 버는 측을 Steuerklasse 3으로, 더 적게 버는측을 Steuerklasse 5로 바꾸는 쪽이 세금을 적게 낼 수 있어요.


주의할 점은, Steuerklasse 3 과 Steuerklasse 5 의 조합을 가지고 있는 부부의 경우, 연말정산 (Steuererklärung) 이 필수입니다.


Q. 월급이 3.000유로인 경우, 세금클라세별로 세금은 얼마나 차이가 날까?

급여생활자의 월급이 매월 3000유로일 경우를 가정해서 세 후 소득을 비교해볼께요.


세후월급을 계산할 수 있는 사이트는 많지만, 제가 이용하는 곳은 아래의 사이트입니다.

세전 월급 (Brutto / 브루토) 으로부터 세후 월급 (Netto / 네토) 를 계산하는 사이트예요.

www.brutto-netto-rechner.info

사이트에 들어가면 바로 계산하는 페이지가 보여요. 아래와 같이 월급을 입력하고 세금을 내려는 지역, 나이 등을 입력하면 세후 소득이 보입니다.


1. 베를린에 거주하면서 30세인 싱글이 매월 3000유로를 번다면, Netto 는 1958.26 유로입니다. 35% 공제

2. 베를린에 거주하면서 30세인 기혼Steuerklasse 4으로 매월 3000유로를 번다면, 네토는 1958.26 유로 입니다. 35% 공제


3. 베를린에 거주하면서 30세인 기혼Steuerklasse 3으로 매월 3000유로를 번다면 Netto 는 2222.96 유로 입니다. 26% 공제

4. 베를린에 거주하면서 30세인 기혼Steuerklasse 5로 매월 3000유로를 번다면 Netto 는 1620.84 유로 입니다. 46% 공제


1과 2의 경우를 보시면 세율이 동일해서 기혼이나 싱글이나 차이가 없지만,  (보험료 및 세금 제외하면 약 65% 수령)

기혼이면서 부부의 소득차가 크다면 3번이나 4번처럼 세금의 격차가 커집니다.


* 공제액이 모두 세금은 아닙니다! 세금 및 사회보장보험료가 합해진 금액입니다.


한국과 크게 다르지 않은 소득수준


한화로 월 3000유로면 연봉 4600만원 정도 되서 초봉으로 우와~할 규모겠지만 대단히 높은 금액은 아니예요. 

유로를 원화로 환산해서 연봉이나 급여액을 볼 때 정확히 고저를 파악하기 어려운 이유는 두가지라고 봅니다.

1. 세금 후 금액이 감이 잘 안와서

2. 소득수준과 생활비의 비율이 감이 잘 안와서


한국에서는 급여 공제액이 이렇게 높지는 않았어서 연봉을 12로 나눈 금액에서 실수령액이 쉽게 그려졌는데요,

여기는 실제 손에 쥘수있는 돈은 연봉의 2/3으로 보시면 되요.


그리고 물가를 고려하자면, 

베를린은 독일에서도 알아주게 저렴한 도시이면서 급여수준도 다른 대도시에 비해 많이 낮은 도시입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한국에서의 생활과 여기의 생활을 비교해보았을 때 소득의 측면에서 비슷한 것 같아요.

다만, 독일의 생활은 한국보다 조금 더 문화적으로나 분위기적으로 여유가 있고

타인이 나의 삶에 지나치게 감놔라 배놔라 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지요.



** 궁금한 내용은 댓글 주세요

** 제 글이 유용하게 느껴지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공감을 눌러주세요 :)

** 제 글이 유용하게 느껴지셨다면 관심있는 광고도 클릭하실 수 있습니다 ;-) 해치지 않는 Google AdSense 예요


반응형
Comments